대산 종사님의 부촉으로 시작된 일원의학이 양·한방 협진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다가 두 가지 큰 계기가 있어, 다시 공부하기 시작했다. 하나는 2017년부터 새로 시작한 뇌졸중 환자의 수술이었고, 이 소식을 알게 된 미주선학대학원대학교의 당시(2018년) 총장이신 김복인 교무님의 일원의학에 대한 격려가 두 번째 계기가 되었다. 새로 시작한 뇌졸중 수술은 뇌졸중으로 편마비가 된 환자의 목 부위에 있는 팔로 가는 신경을 이용하는 수술이다. 당시(2016년)에는 2003년부터 시작한 병원을 정리하고 쉬는 기간이어서 이 수술을 하려면 새롭게
진공, 빛의 물리학과 공부를 하다 보니 물리학과 너무 가까이 있음을 알았다. 이라는 책이 있다. 빛을 키워드로 해서 현대 물리학의 두 축인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을 쉽게 풀어낸 책이다. 그 책을 보니 아인슈타인과 소태산 대종사님의 일치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인슈타인은 독일어로 ‘돌 하나’로 해석된다. 소태산 대종사 역시 변산에 계실 때 ‘석두거사’라고 하셨다. 두 분 다 ‘돌(石)’을 좋아하시는 것 같다. ‘시간’에 대해서는 아인슈타인이 말했다. 시간과 공간, 중력은 물질과 별개의 존재가 아니다
글. 김상수 의학박사 심 경계 4대 공부법(김상수 version)필자가 공부하면서 도전을 해 본 것을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소태산 대종사의 심 경계 4대 공부법’이다. 이 공부를 ‘문(門)’이라 명명해 보기도 했다. 수행편에서 일상수행의 요법은 일심문 또는 도문이라 보았다. 일상수행의 요법은 일상에서 사은 보은을 했나, 배은을 했나 하는 경계에서 일심문 공부를 통해 사은 보은, 사요 실천 공부를 하는 것이다. 수행편, 무시선법의 내용에는 ‘불이문’이라는 내용이 있다. 대종사께서는 ‘끌리고 안 끌리는 대중만 잡아
글. 김상수 의학박사 심 경계의 오층 탑먼저 심 경계의 오층 탑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현재 형상으로 있는 ‘나’라는 존재의 제일 근본에는 일원의 진리가 작용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원은 성품과 같으며, 이를 정(情, 본성), 지선(至善), 자연(nature)이라고도 할 수 있다. 대종사께서는 “그대들의 마음은 곧 하늘의 마음이라 마음이 한 번 전일 하여 조금도 사가 없게 되면 곧 천지로 더불어 그 덕을 합하여~”라 하셨다. ( 서품 13장) 또 “일원상과 인간과의 관계가 어떠하오니까?” 질문한 제자에게 “불상은
글. 김상수 의학박사 생명현상의 경계와 점막/모세혈관우리 몸에는 생명현상을 보호하고, 작용하는 세 가지 경계가 있다.첫 번째 경계는 피부이다. 우리의 모든 생명현상을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조직이다. 그래서 피부가 손상되면 안된다. 피부를 손상시키는 치료행위는 조심해야 한다.두 번째 경계는 점막이다. 점막은 신체의 여러 관강의 내면을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우리 몸에 해가 되는 물질로부터 보호한다. 전신적으로 코, 입, 비뇨생식기관, 위, 소화관, 호흡기 등 다양한 조직의 내면에 위치한다. 점막은 기본적으로 점막상피와 점
글. 김상수 의학박사 세계 의료=은혜 의료세계 의료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생명 의료는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 의료라고 본다. 코로나19 때 우리는 겪었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방역을 잘해도 세계가 하나이기 때문에 이 세계가 건강해야 된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코로나19를 통해 전 세계인이 체험한 바이다. 우리 이웃이 건강해야 된다. 이런 차원에서 타자녀 교육 즉 세계 모든 나라의 의학 교육이 평준화가 되어야 우리도 건강할 수 있다. 세계 의료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반반일 것 같다.세계 의료의 가장 큰 바탕은 은혜 의료이다
글. 김상수 의학박사물질·정신개벽 2단계의과대학 3년이 되면 임상 각 과인 내과 등 여러 과를 돌면서 사실적 의료를 배우게 된다. 4학년 때는 병원에 나가서 임상실습을 한다. 그리고 5년간의 수련의 과정을 거쳐 전문의가 되고, 1~2년간의 펠로십 과정을 거쳐 세부 전공을 공부하는 전임의가 된다. 이것을 마치면 지도 전문의인 교수가 되는 것이다. 이때까지의 과정을 우리 교리의 법위등급과 비교해 보면 법강항마위 정도는 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위 과정을 소태산의 제자들이 학습하는 일원학당에서의 과정과 비교해 볼 때, 의과 3학년의 과정에
글. 김상수 의학박사변의품 법문과 일원의학 변의품에서는 우주의 원리와 인간의 대소사(大小事)에 대한 법문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변의품 4장에서는 ‘소천소지(燒天燒地)’에 대한 문답이 있다. 대종사께서는 ‘소천소지가 된다 하여 일시에 천지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니, 비하건대 인간의 생·로·병·사와 같아서 인생이 한편에서는 낳고 한편에서는 늙고 한편에서는 병들고 한편에서는 죽는 것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것 같이, 천지에도 성·주·괴·공(成住壞空)의 이치가 천만 가지 분야로 운행되어 지금 이 시간에도 이루어지는 부분이 있고 그대로
글. 김상수 의학박사이제는 10대 질환을 중심으로 일원의학과 연계해 보려고 한다. 그동안 우리 몸을 대종사님의 천지·부모·동포·법률의 사은사상으로 대비해 분류를 했었다. 우리는 천지와 부모가 없으면 존재되지 않는다. 우리 몸 역시 오장과 뼈, 피부가 없다면 이 세상에 존재할 수가 없다. 이 오장이나 뼈, 피부는 본능적인 것이다. 본능적인 것이 갖춰졌다면 자동적으로 돌아가게 된다. 천지 부모로 인해 내가 이 세상에 나타나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24시간, 365일 돌아가는 것과 똑같이 우리 몸의 오장이나 뼈, 피부 역시 지속적이고 생리
우리 교법의 뼈대는 튼튼하다글. 김상수 의학박사지금까지 설명하고 연마한 내용을 우리 교단과 연계해 공유해 보고자 한다.우리 각자가 튼튼하고 건강하려면 내 몸의 뼈대가 좋고 골다공증도 없고 피부나 줄기세포 등에도 이상이 없어야 한다. 우리 몸의 세포는 한 달 이상 사는 세포가 없다. 계속 바뀌게 된다. 내 몸을 구성하는 각종 요소들이 튼튼해야 오래 살 수가 있다. 스승님들은 우리 법을 일러 전만고(前萬古) 후만고(後萬古)라고 하셨다. 대산 종사는 간행 당시 “우리 으로 말씀하자면 역대 어느 경전에도 비할 바가
심신 작용 공부를 통한 일원의학글. 김상수 의학박사 일원의학의 실행 강령교단 초기 제자들이 방언 일을 준공하고 나서 “방언은 오히려 쉬운 일이나 앞으로 도(道) 이룰 일은 얼마나 어려울꼬”하고 걱정을 했다. 이에 대종사님께서는 “도 이루는 법을 알고 보면 밥 먹기보다 쉬운 것이다”고 하셨다. ( 서품 11장) 이 말씀을 듣는 제자들 입장에서는 좀 허황되게 들렸을 수도 있지만, 대종사님 입장에서는 정말 쉬운 것이다. 우리 일원의학도 이처럼 ‘알고 보면’ 간단하고 사실적이고 효율성 높은 의료라고 본다. 일원의학은 우리가 이뤄내
법문으로 인체 공부하기글. 김상수 의학박사 영·기·질로 구분해 보기 원리편을 보면 13장~23장까지 영·기·질에 대해서 설명하셨습니다. 우리 인체를 정산종사님 법문에 비유해 살펴보았습니다.먼저 영(靈)은 만유의 본체라고 했습니다. 영원불멸한 성품이죠. 저는 이것을 우주에 꽉 차 있는 다크 에너지(dark energy) 로 적적(寂寂)함, 영어로 표현하면 에버 캄(ever calm)으로 해석해 봤습니다. 기(氣)는 다크 에너지가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사대(지수화풍)를 만나서 생동하는 힘인 바이탈 에너지(vital ene
심신작용과 없어서는 살 수 없는 관계글. 김상수 의학박사 원불교의 개교 표어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이다. 이러한 표어나 교리가 ‘나의 심신작용’으로 귀결 되는 것을 느꼈다. 대종사님께서 ‘만법귀일 일귀하처’라는 의두도 연마하라고 하셨는데, 필자는 ‘각자의 심신작용에 만법귀일 일귀하처의 소식이 있지 않겠는가’하고 생각해 보았다. 우리의 일생 (일원상 서원문에서)왜 일원의학인가? 이 명제를 먼저 ‘일원상 서원문’ 내용에서 연마해 보았다. 일원상 서원문에는 주어가 네 개가 있다. ‘입정처, 생사문, 사은의 본원, 성품자리’
왜, 일원의학인가?글. 김상수 의학박사 원기 77년 12월 24일. 당시 대산종법사는 법무실장으로부터 “원광대학병원에서 동·서양의학의 만남 및 양·한방 협조 진료 체제에 대한 회의가 개최되었다”는 보고를 받고 ‘일원의학(一圓醫學)’이라 명명하여 ‘일원의학’이 태동되었다. 당시 대산종법사의 주치의였던 김상수 의학 박사는 교리연마를 통해 의학과 소통의 길을 꾸준히 연마해 최근 ‘나는 소태산 대종사를 이렇게 만났다’는 도표식 공부노트를 발간한 후, 원광대 의료인들과 소규모 일원의학 월례세미나를 열었다. 이에 원광 지면을 통해 ‘일원의학’